안녕하세요
40대 컴맹 노트북으로 돈 벌기입니다.
첫 반품 접수를 받다.
어젯밤 10시쯤 반품 접수가 들어왔습니다. 주문 접수라고 생각했는데 아녔습니다. 순간 당황했습니다.
한 번쯤 겪을 거라는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막상 반품 접수가 들어오니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했습니다.
다음날 처리하기로 하고,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반품 처리를 확실히 알아두자 생각했습니다.
쿠팡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꼭 읽어보시고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침부터 반품 처리를 하기 위해, 아침 9시를 기다렸다가 판매자 콜센터에 전화를 했습니다.
설명을 들어도 대체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컴맹인 데다 처음이니 더 우왕좌왕했던 것 같습니다.
첫 주문을 받았을 때도 어떻게 해야 되는지 몰라 정신이 멍했는데, 이번엔 반품으로 정신이 없었습니다.
물건을 구매한 사람은 외국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전화를 해도 전혀 받지 않았습니다. 상습범인가 생각도 들었습니다.
반품 사유는 제품 불량이었습니다. 제품 불량으로 접수가 되었기에 반품 택배비도 판매자가 부담합니다.
판매자 콜센터와 몇 번의 통화 끝에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정리가 됐습니다. 그러나 정답은 달랐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판매자 콜센터와 전화를 걸어 정리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판매자 콜센터에서는 판매자인 제가 직접 물건을 회수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택배사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상품을 배달한 택배사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택배 상담원은 소비자 실제 전화번호를 알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택배 서비스는 고객 정보 보호를 위해서 안심 전화번호를 사용합니다. 실제 번호와는 다릅니다.
이 실제 전화번호를 알기 위해 다시 쿠팡 판매자 콜센터에 전화를 해서 알아냈습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자꾸 전화하다 보니 익숙해졌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물어야 되는지도 적응이 돼가고 있었습니다.
다시 택배 회사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런데 첫 번째 상담원과는 다르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직접 물건을 회수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을 보낸 공급사에서 물건을 회수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접수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쿠팡의 말과는 달라서 너무 혼란스러웠습니다. 일단 전화를 끊었습니다.
쿠팡에서 보낸 문자가 왔습니다. 반품 처리를 빨리 해야 한다는 문자였습니다. 무엇에 쫓기는 듯 정신이 없었습니다.
혼란스러워하며, 제가 이용하는 도매 사이트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저는 도매 꾹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제가 초보 판매자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혀 모르겠다고 이야기하자, 그렇죠 응대해주며 하나하나 설명해 주셨습니다.
쿠팡에서는 판매자가 직접 물건을 회수해야 한다고 했지만, 도매 꾹 상담원은 도매 꾹 회사가 회수해야 한다 말했습니다.
듣고 보니 이해가 갔습니다. 저는 도매 사이트의 물건을 가져다가 쿠팡에 상품을 등록하는 위탁 판매자입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도매 꾹 사이트에 들어가 물건을 결제해서 소비자 주소로 물건을 보내줍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상품을 보내는 것은 도매 꾹 회사이기 때문에 회수 또한 도매꾹이 물건을 회수하여 검수를 하는 것이 맞다는 것입니다.
제가 물건을 회수한다고 해서 어떻게 검수를 하며 무엇이 잘못됐는지 어떻게 아냐는 것입니다. 맞는 말입니다.
상담원분이 소비자와 전화 통화를 했냐고 물었습니다. 전화를 받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있다고 했습니다.
상품을 주문해서 물건의 부품만 빼가고 반품 처리하는 경우도 있고, 아무 이상 없는데 트집을 잡아 반품하기도 한답니다.
제품 이상이면 판매자가 택배비를 내야 하는 제도를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단순 변심은 소비자가 택배비를 냅니다.
상담원분이 도매 꾹 사이트의 주문 내역에 들어가라고 했습니다. 밑에 쪽에 반품 처리 버튼을 누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하나하나 어떻게 기입을 해야 하는지 가르쳐주셨습니다. 원래는 사진도 첨부해야 된다고 했습니다.
이상이 있는 제품 사진을 소비자에게 받아야 하는데, 저는 통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첨부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이야기했던 소비자 실제 전화번호를 적으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운송장 번호를 기다리라고 했습니다.
운송장 번호가 나오면 쿠팡 판매자 사이트 반품 관리에 들어가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고 했습니다.
이 부분은 쿠팡 쪽에서 이야기한 부분과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도매 사이트에서 반품 회수 신청을 했습니다.
상담원께서 너무 친절하셔서 감사했습니다. 쿠팡 판매자 콜센터 직원들은 아직 경험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우선 반품 신청까지만 했습니다. 운송장 번호가 나오면 또 이야기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정리하면 반품이 들어오면, 쿠팡에서 소비자의 실제 전화번호를 아시고, 거래하는 도매 사이트에서 처리하시면 됩니다.
사입 판매자는 물론 다를 것입니다. 그러나 이 이야기를 쿠팡에서는 한 번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반품이 처음이라 조금은 긴장되고, 정신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할 일은 잘 마무리 지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경험을 쌓아가며 위탁 판매자가 되어 갑니다.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반품이 들어와도 긴장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반품은 들어오지 않았으면 합니다.
오늘 저의 경험이 초보 셀러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전해드릴수 있어 감사합니다.
좋은 저녁 보내세요. 행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