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첫 반품 접수를 받다, 마지막 이야기

by 성공했네 2022. 7. 19.

안녕하세요.

40대 컴맹 노트북으로 돈 벌기입니다.

 

반품 접수를 무사히 마치다.

 

오늘 드디어 반품 접수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반품 접수를 마치는데 일주일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경험을 해보니 사실 어려운 건 하나도 없었습니다. 좀 싱겁게 끝났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초보 셀러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오늘 그 과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저는 도매 꾹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다른 곳은 아직 이용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저는 위탁 판매자입니다. 사입 판매자는 반품 과정이 다르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위탁 판매자는 쿠팡에서 말한 대로 절대 반품된 물건을 판매자가 직접 회수할 필요가 없습니다. 검수할 일도 없습니다.

모든 과정은 공급사에서 반품 회수를 하고 상품 검수를 합니다. 

 

어젯밤에 도매 꾹 사이트에서 카톡 알림이 왔습니다. 반품 완료와 카드 취소가 완료됐다는 알림이였습니다.

도매 꾹 사이트는 공급사에게 진행과정을 보고 받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판매자에게 연락을 주는 것 같습니다.

알림을 받았을 때는 또 어떤 과정이 남은 건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빨리 끝내고 싶다는 생각만 들었습니다.

 

오늘 공급사에 연락을 했습니다. 공급사 전화번호는 상품 사진 옆에 회사 정보를 클릭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전화를 걸어 상품 회수가 완료됐다는 알림을 받았는데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냐고 물었습니다.

상품 검수를 해본 결과 상품 불량이 맞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죄송하다며 판매자 택배비를 부담해주셨습니다.

너무 감사한 분들을 만난 것 같습니다. 감사하다는 인사를 남기고, 앞으로 열심히 팔아보겠다는 인사말도 남겼습니다.

비록 반품이 됐지만, 반품 처리를 해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알아야 할 부분을 알았습니다.

 

과정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반품 접수가 들어오면 막막해하지 마시고 쿠팡 판매자 센터에 전화를 겁니다.

내선 번호 1번이 반품 접수에 관한 문의입니다. 주문 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면 준비하셨다가 주문번호를 입력합니다.

상담원이 나오면 주문번호와 고객명을 확인할 겁니다. 그냥 말해주면 됩니다. 저는 입력하는 줄 알고 천천히 말했습니다.

그런 후에 구매자의 택배 안전 번호 말고 실제 전화번호를 알고 싶다고 하면 됩니다. 꼭 종이에 적어두시기 바랍니다.

 

전화번호를 알아내시면 구매자에게 전화를 걸어보시기 바랍니다. 구매자가 반품을 할지 교환을 할지 알아내면 됩니다.

혹시 제 경우와 같이 전화를 전혀 받지를 않는다면 굳이 통화하려고 애쓰지 않으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도매 꾹 사이트에 들어와 마이 페이지에서 주문 전체 목록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반품 접수를 작성합니다.

이 과정을 모르시면 도매 사이트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안내를 받으시며 진행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그다음에는 반품 택배 운송장 번호가 나올 때까지 할 일이 없습니다. 이틀 정도 기다리시면 됩니다.

이틀이 지나 공급사에 연락을 해서 운송장 번호를 알아냈습니다. 운송장 번호를 따로 받지는 않았습니다.

쿠팡 판매자 사이트에 들어가 주문 배송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반품 관리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판매 정보가 가로로 보이는데 오른쪽으로 드레그를 하시면 입고 송장번호가 보입니다.

입고 송장번호를 클릭 후에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입고 완료 버튼과, 쿠팡 확인요청 두 개가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기억이 잘 나지는 않습니다.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고 제가 입고 완료 버튼을 클릭했는지, 자동으로 넘어갔는지 기억이 잘 안 납니다.

그러나 어렵지는 않습니다. 만일 자동으로 넘어갔다면 클릭할 일도 없습니다. 색깔이 흑백으로 바뀝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입고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클릭하면 됩니다. 이러면 모든 과정이 끝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판매자 콜센터에 전화를 걸어 더 이상 진행할 것이 없냐고 물었습니다. 그렇다는 대답을 들었습니다. 끝이었습니다.

 

궁금한 건 쿠팡 확인 요청이었습니다. 판매자 콜센터에 전화를 했을 때 물어봤습니다.

쿠팡 확인 요청은 구매자와 분쟁이 생겨서 억울하게 판매자 배송비를 지불해야 되는 상황이 됐을 때 사용합니다.

이때는 구매자에게 사진 파일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쿠팡 확인 요청란에 첨부를 한다고 합니다.

저는 다행히 이런 경우가 아녔습니다. 정상적인 반품이었습니다. 판매자 택배비도 공급사가 지불하셨습니다.

 

아무튼 오늘 이렇게 모든 반품 처리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쉬웠던걸 왜 그렇게 겁을 먹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직 겁 많은 컴맹인가 봅니다. 모든 과정이 순탄하게 끝나서 감사했습니다.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오늘 저의 반품 과정을 글로 적어봤습니다. 저의 경험이 초보 셀러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저녁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