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40대 컴맹의 컴퓨터로 돈 벌기입니다.
오늘은 내가 경험한 쿠팡 아이템 위너 제도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쿠팡에는 아이템 위너라는 정책이 있으며. 이 제도가 판매자를 위한 제도인지, 아닌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쿠팡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이 정책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하시고 계셔야 합니다.
아이템 위너란? 최저가 상품 판매자에게 상품 페이지를, 상위 페이지로 노출시켜주는 제도라고 합니다.
아이템 위너가 되면 나와 똑같은 상품을 파는, 다른 셀러 분들이 지금껏 쌓아 올린, 별점, 상품 후기를, 가져온다 합니다.
또 그걸 다시 가져오기 위해서는, 더 최저가로 판매해서, 아이템 위너로 선정되면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결국 최저가 상품을 올리는 셀러분들의 물건이 상위 노출되기에 판매될 확률은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보 셀러도, 충분히 쿠팡 스마트 스토어 시장에 도전할 수 있다고 말을 합니다. 가격 경쟁만 하면 말입니다.
그런데, 아이템 위너가 되면, 정말 물건이 잘 팔릴까요?
2. 제가 경험한 아이템 위너 시스템
초보 셀러인 제가 경험한 아이템 위너 시스템에 대해서 말해 보겠습니다.
저는 지금 아이템 위너 상품이 3가지가 있습니다. 실험을 해 보고 싶었습니다. 물건이 정말, 잘 팔리는지를 말입니다.
결론은 아이템 위너 상품이 된다고 해서, 물건이 잘 팔리고 있지는 않습니다. 한 달간 실험하려고 합니다.
또한 아이템 위너 제품은 위에서 이야기한 대로, 최저가 가격을 유지해야 얻어지는 것도 아녔습니다.
저의 경우, 선풍기를 제일 먼저 팔았는데, 물건이 팔리자마자, 그다음 날 인가, 자동으로 아이템 위너가 됐습니다.
또한 가격도 1500원 정도 자동으로 올라갔습니다, 처음이라 도매 사이트에서 원하는 준수가를 지켰습니다.
보통 도매 사이트에서 물건을 쿠팡 판매자 사이트로 가지고 오면, 정상가와, 판매가를 판매자가 정합니다.
그 상태에서, 자동 가격조정 버튼을 누르면 그 사이에서 가격이 오르고, 내리고 하는데. 저는 자동으로 올랐습니다.
더 신기한 건, 지금 제가 팔고 있는 선풍기보다 더 낮은 가격에 팔고 있는 셀러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면 제 제품은 아이템 위너로 선정될 수 없는데 말입니다. 인터넷에서 설명한 아이템 위너 정의와 다른 것 같습니다.
제가 아직 초보 셀러라, 이 제도를 제대로 활용 못하고 있는 건지도, 잘 알지 못하는 것일 수 도 있습니다.
아니면, 아이템 위너 정책이 워낙 논쟁이 많은 제도였기에, 보완이 된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제 경험으로 이야기하자면, 아이템 위너가 된다고 해서, 물건이 잘 팔리는 것은 아녔습니다.
3. 어떤 제품을 아이템 위너로 정해야 할까?
아이템 위너로 선정돼도, 마진이 많이 남는 제품을 선정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런 제품을 만나는 건 쉽지 않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아이템 위너는 최저가 제품, 쿠팡이 원하는 가격을 준수하면 됩니다.
쿠팡이 원하는 가격은, 마진이 얼마 안 남는 가격입니다, 물론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많이 팔아야 남는 겁니다.
제가 처음에 선풍기를 팔았다고 말씀드렸는데, 저는 운 좋게도, 마진이 좋은 제품을 만났습니다.
도매 사이트에서, 이 제품을 만나는데, 1분도 안 걸렸습니다. 운이 좋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이런 제품을 자주 만나시려면, 도매 사이트에서 적지 않은 시간을 보내셔야 합니다.
쿠팡 위탁 판매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가격 좋은 도매 사이트를 많이 알고 시작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4. 아이템 위너 제도의 경험과 결론
아이템 위너란 제도는 소비자 중심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셀러들에겐 야박한 제도라 생각합니다.
제 경험으로는 아이템 위너가 된다고 해서, 물건이 잘 팔리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른 요소가 함께 해야 합니다.
최저가로 인한 경쟁심이 유발될 수 있고, 셀러들이 마진을 많이 남기려면 무조건 많이 팔아야만 하겠죠.
그만큼 일하는 노동력도 늘어납니다. 쿠팡 매니저님 께서도 굳이 가격을 낮춰서 팔 필요 없다고 말합니다.
만일 위탁 판매를 함에 있어, 마진이 좋은 제품을 만나셨다면 아이템 위너 제도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결론은 아이템 위너 제도가 무조건 최저가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혹시 저의 초보 경험 이야기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저의 부족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조금 더 편하게, 컴퓨터로 돈을 많이 버셨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댓글